메일링리스트 운영원칙

0. 적용의 범위
이 운영원칙은 진보네트워크 참세상이 제공하는 메일링리스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메일링리스트에 적용됩니다.

1. 메일링리스트의 목적
진보네트워크 참세상 메일링리스트는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서비스됩니다.
가. 사회운동이나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토론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공간
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커뮤너티 공간
다. 단체 행사를 알리거나 단체 소식지나 뉴스를 전달하기 위한 매체
라. 「이용자의 양해 없이 이용자가 통제할 수 없는 방식으로 전송하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이하 스팸이라 지칭합니다.)를 전송하는데 이용하거나 영업행위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사용될 수 없습니다.

2. 공동체의 동의
메일링리스트의 사용은 이용자의 동의에 기반 해야 합니다. 메일링리스트는 단순히 대량메일을 발송이나 스팸발송을 위한 메일발송기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용자간 서로의 동의와 합의에서 출발해야 하며, 이를 생략한 상태에서 도구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3. 성격에 맞는 메일링리스트 운영과 운영자의 역할
메일링리스트는 의사소통을 위한 쌍방향 커뮤너티 공동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주제에 따라 공개 및 비공개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일링리스트는 소식지 전달이나 뉴스 전달을 위한 매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일링리스트는 다양한 주제와 성격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진보네트워크 참세상 메일링리스트는 세 가지 성격에 맞게 서로 다른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제나 성격에 어울리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될 때는 자칫 메일링리스트 사용에 혼란이 발생하고 이용자들에게 심한 불쾌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메일링리스트는 게시판과 달리 아직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운영자의 적절한 역할이 중요합니다. 메일링리스트가 본래의 취지에 어긋나거나 소통에 장애가 되는 상황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운영자가 개입하여 상황을 정리하여야 합니다.

4. 사상과 표현의 자유 보호
진보네트워크 참세상은 이용자의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존중합니다. 운영자는 사회적 약자의 보호와 이용자의 기본권 보호, 공동체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최소한도로 개입합니다.

5. 성폭력적인 메일 전송에 대한 조치
성폭력적인 메일이란 성적인 언어나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상대방의 통신환경을 저해하고 위협적이며 적대적인 통신환경을 조성하는 메일을 말합니다. 운영자는 이러한 메일이 메일링리스트를 통해 전송되지 않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운영자께는 진보네트워크 참세상 메일링리스트에서 제공하는 제목과 메일주소 필터링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기타 소통을 방해하거나 왜곡하는 메일에 대한 조치
소통을 현저하게 저해할 수 있는 도배나, 상업적인 광고가 전송되는 경우 운영자는 해당 메일을 전송한 이용자에게 이를 알리고 적절한 조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메일링리스트의 특성상 이런 도배나 상업적 광고가 메일링리스트를 심각하게 왜곡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운영자는 즉각 개입하여 상황을 정리해야합니다.

7. 이의신청 및 구제
위 운영원칙에 의한 운영자의 조치에 수긍하지 못할 경우, 누구나 1주일 내에 운영자에게 이의신청, 혹은 반론을 제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의신청이 있을 경우, 1주일 이내에 해당 메일링리스트 운영자는 이의신청을 재검토하여 답변하고 적절히 조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