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ling List ? | 쓰임과 방식 | 신청안내  
메일링리스트는 e-mail 을 통한 공동체입니다.
진보네트워크 참세상 메일링리스트는..............
1998 년 11월 14일, 진보넷의 출범과 함께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운동정보화의 일환으로 모색된 정보활용 도구중의 하나입니다.
특정 주제나 단체/모임등의 소통과 정보공유등의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진보네트워크 센터 회원과 호스팅 단체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하나의 메일링리스트 당 최대 10,000개의 e-mail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메일링리스트는 실제로는 이렇게 작동하는겁니다.

메일링리스트는 e-mail 목록을 가지고 있는 메일주소로 메일을 보내어 같은 내용의 메일을 동시에 여러 사람이 받아볼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경우에 "sample@list.jinbo.net" 에 메일을 보내게 되면 목록에 있는 6개의 e-mail 주소들 모두가 동시에 메일을 받게 됩니다.

메일링리스트에 대한 오해~?
메일링리스트는 스팸이다?

메일링리스트는 서로 동의된 개인들이 보다 활발한 소통이나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사용하는 거죠.
반면 스팸은 이용자의 양해 없이 이용자가 통제할 수 없는 방식으로 전송되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말합니다.
요즘엔 메일마케팅이 합법화되면서 광고메일이 넘쳐나는데요. 누군가가 광고메일을 메일링리스트로 뿌렸다고 해서 해당 메일링리스트의 e-mail 주소로 모두 전송되는 것이 아닙니다.
메일링리스트에 가입되지 않으면 메일을 발송할 수가 없어요. 물론 경우에 따라서 메일 가입은 용이하지만 메일 전송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한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메일전송형태 참조)

메일링리스트는 대량 메일발송기이다?

진보네트워크 참세상의 메일링리스트는 e-mail 주소 갯수가 1만건 이하인 단체나 모임 의 내부소통, 소식지 발간 등의 용도에 한해 메일링리스트를 개설합니다.
혹시라도 대량메일 발송기를 원하신다면 전문적인 발송기 업체를 알아보세요. 메일링리스트는 기능상으로나 개발목적상 적합하지 않답니다.
어디까지나 소통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니까요.

메일링리스트는 누구나 가입시켜도 된다.

메일링리스트는 e-mail 공동체이고, 어떤 공동체에 가입할 건지의 판단 여부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몫입니다. 그러니 특정인의 e-mail주소를 등록시킬때는 반드시 당사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실제 2002년도에 "모"단체의 경우, 길거리에서 서명받으면서 수집한 e-mail 주소를 사전에 메일링리스트에 가입시킨다는 동의도 없이 가입시켜 메일을 발송하다가 크게 빈축을 산 적이 있었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사회운동과 진보를 위한 내용의 전달이라하더라도 개인에게 동의받지 못한 메일 발송은 개인영역에 대한 무단침입이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