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ling List ? | 쓰임과 방식 | 신청안내  
메일링리스트는 이렇게 쓰입니다!
단체 온라인 소식지와 뉴스레터 배포!!

▷ 각 단체의 온라인 소식지나 뉴스레터는 회원들의 e-mail 주소로 동시에 다량의 메일을 발송함으로써 배포됩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나 회원들은 쉽게 소식지를 받아볼 수 있으며, 단체로서도 소식지를 쉽고 저렴하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 e-mail 주소 등록건수를 기준으로 1만건 이상이면 독자 서버를 구축하고 전문 메일 발송기를 제작하거나 구매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진보네트워크 참세상은 1만건 이하의 메일링리스트만 서비스합니다.) 하지만 회원수가 이보다 작고 재정적 여건이 안되는 경우에는 메일링리스트를 통해 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 단체의 온라인 소식지나 뉴스레터용으로 메일링리스트를 사용하시려면 회원의 등록과 탈퇴등의 회원관리와 메일발송 권한이 운영자에게만 있는 「뉴스레터형」 메일링리스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소식지나 뉴스레터 형태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메일링리스트는 인권운동사랑방의 『인권하루소식』뉴스레터 SaRangBang@list.jinbo.net 을 들수 있습니다.
▷ 메일링리스트는 스팸 발송이나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됩니다.

공통의 주제에 관하여 관심있는 사람들의 정보공유!!

▷ 특정 주제에 관하여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토론하기 위하여 보통은 게시판과 같은 커뮤너티 서비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 하지만 메일링리스트를 이용하면 개인 e-mail로도 보다 손쉽게 커뮤너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정보공유와 토론을 위해 게시판보다는 뉴스그룹이나 메일링리스트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토론을 위한 메일링리스트는 이용자의 특성이나 주제에 따라 공개 또는 비공개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 모든 이용자에게 공개된 메일링리스트 커뮤너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모든 이용자가 자유롭게 가입과 탈퇴할 수 있고 가입된 회원은 누구나 자유롭게 메일을 전송할 수 있는 「공개 토론형」메일링리스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공개된 형태의 주제 중심 토론의 대표적인 메일링리스트는 온라인 상의 표현의 자유를 토론하는 freespeech@list.jinbo.net 이나 지적재산권과 정보공유에 대한 정보가 오고가는 ip@list.jinbo.net 등이 있습니다.
▷ 제한된 이용자 사이의 비공개된 메일링리스트 커뮤너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운영자만이 가입/탈퇴등의 회원관리를 할 수 있되, 가입된 회원은 누구나 자유롭게 메일을 전송할 수 있는 「비공개 토론형」메일링리스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일링리스트의 방식
뉴스레터형

뉴스레터형은 주로 단체나 모임에서 뉴스레터/소식지 등 정기적인 온라인 간행물을 발송할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간행물 발간하고 발송하는 주체가 나머지 다른 메일링리스트 가입자들에게 메일을 발송하게 됩니다.

최근들어 단체나 모임이 온라인 매체 발간에 힘쓰고 있는 관계로 점점 뉴스레터형으로 메일링리스트를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비공개토론 그룹형

비공개토론 그룹형은 특정 주제나 목적을 가지고 메일링리스트 가입자들 사이에 토론을 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보통 오프라인의 일정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단체나 모임들이 가입부터 소통까지 비공개로 진행합니다.

홈페이지에서도 공유하기 힘들거나 거리가 멀어서 온라인 상의 논의가 필요할때, 내부 소통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개토론 그룹형

공개토론 그룹형은 특정 주제나 목적을 가지고 메일링리스트가 개설되었고, 가입자들 사이에 토론을 한다는 점에서는 비공개토론 그룹형과 동일합니다.

다만 해당 메일링리스트의 가입자가 아니더라도 해당 주제에 관심 있는 자는 메일링리스트에서 논의되고 있는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가입자는 구경은 할 수 있으되, 논의에 참여하지는 못합니다.